본문 바로가기

IT 및 가전

올인원 청소기 샤오미 로봇청소기 X10+ 로 고민 끝

구성품

전원선, 물걸레 2장, 사이드, 브러쉬, 먼지통 2개

 

특징

한국어 지원 : 한국어 지원되는 제품입니다.

어플 연동 (어플 mi home) : 어플 연동하면 시간 예약 설정도 가능하고 다양한 기능으로 청소 설정도 가능합니다.

* 청소횟수 설정 가능 : 1번/ 2번

* 4가지 흡입력 설정 가능 : 저소음/일반/강력/강력2

* 3모드 설정 가능 : 진공만/ 진공+물걸레/ 물걸레만

* 물걸레패드 습도 설정 가능 : 낮음/ 보통/ 높음

샤오미 로봇청소기는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삼*, 엘*, 로보* 로봇청소기 등의 반값인데 물걸레 기능까지 있습니다.

 

샤오미 로봇청소기 X10+는 한국어 지원되는 제품입니다.

그리고 어플 연동하면 시간 예약 설정도 가능하고 다양한 기능으로 청소 설정도 가능합니다.

* 청소횟수 설정 가능 1번/ 2번 * 4가지 흡입력 설정 가능 저소음/일반/강력/강력2

* 3모드 설정 가능 진공만/ 진공+물걸레/ 물걸레만

* 물걸레패드 습도 설정 가능 낮음/ 보통/ 높음

샤오미 로봇청소기 X10+는 기능이 다양해서 좋은데 심지어 위 4가지 기능을 각 방에 맞추어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거실은 청소횟수1/ 일반모드 흡입/ 진공만 침실은 청소횟수2/ 강력모드 흡입/ 진공+물걸레 옷방은 청소횟수1/ 강력2모드 흡입/ 물걸레만 이런식으로 설정해 놓으면 각 방에 맞추어 청소를 해줍니다.

진공 / 물걸레 따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사용하실 때에는 진공 + 물걸레 한번에 청소하는 기능이 1타 2피라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이렇게 설정하니까 진공만 따로 했을 때 비하여 흡입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따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먼저 진공으로만 전체 청소 돌리고 후에 물걸레로만 한번 더 돌리게 설정해 놓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진공/물걸레 따로 설정시 시간 텀 주기

보통 국평 33평 기준으로 방 하나 빼고 진공 전체 돌리면 약 50분정도 청소 시간이 걸립니다(가정별 구조 및 장애물 등에 따라 상황은 달라 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엔 진공 끝나고 바로 물걸레 나갈 수 있도록 시간 설정 해 놓으면 좋습니다.

만약에 예를 들어 8시 진공 시작 → 약 8시 50분 진공 끝 → 9시 물걸레 시작 이렇게 설정 해 놓으니 어쩌다 시간이 맞물려서인지 충전 할 시간이 없어서인지 이유는 모르겠지만 로봇청소기가 청소하러 안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약 2시간 정도 충전할 수 있는 시간을 두고 예약 설정을 해 놓으면 시간 딱딱 맞춰서 청소 잘 해줍니다.

예를 들어 8시 진공 시작 → 약 8시 50분 진공 끝 → 10시 물걸레 시작 센서 기능

샤오미 로봇청소기 X10+는 작은 물건들까지도 잘 피해서 다닙니다.

그런데 가끔 콘센트 선이 널부려져 있으면 선은 못 피하고 넘어서다가 물걸레 패드가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선 정리는 열심히 해놓게 좋습니다.

이것은 해당 모델뿐만 아니라 로봇청소기를 전체에 해당 하는 부분입니다.

 

샤오미 로봇청소기 X10+는 카페트 인식하긴 하는데 러그 형식 카페트는 인식하고 미끄럼방지 패드는 같은 카페트는 바닥으로 인식합니다.

카페트로 인식하면 알아서 물걸레 안 돌립니다.

물 채우기/ 오수통 비우기는 33평 기준으로 이틀이면 물을 다 써서 매일 물 채워주고, 오수통 비워줘야 합니다.

편하려고 로봇청소기 구매했는데 강제로 매일 해야 하는 일이지만 사실 이 정도의 귀찮음은 매일 청소기 돌리고 물걸레질 하는 수고스러움에 비하면 새발의 피라고 할 수 있죠.

 

샤오미 로봇청소기 X10+는 물걸레 패드는 자동 세척, 건조 해주지만 완벽하게 세척되진 않습니다.

그래서 추천드리는 바로는 알리나 테무 같은 곳에서 물걸레 여러장 사놓고 직접 세척도 하고, 수시로 교체 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메인브러시에 머리카락 끼기 때문에 칼로 끊어내면서 빼줘야 합니다.

청소하는데 큰 문제는 없지만 이런 거 신경쓰시는 분이나 흡입력 중요시하는 분은 수시로 빼주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관리하시는 김에 스테이션 청소 자주 하시는 걸 권합니다.

기존에는 흡입만 되는 로봇청소기를 사용해서 스테이션 청소 자주 안 해줘도 됐는데 이건 물걸레를 빨아주다보니 스테이션이 엄청 빨리 더러워집니다.

 

또한 분리되는 것들은 다 분리해서 꾸준히 세척 해주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샤오미 로봇청소기 X10+의 소음은 진공 청소할 때 너무 크지도않고 작지도 않고 그냥 딱 적당합니다.

평균적인 로봇청소기 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청소 후 스테이션에서 먼지 흡입할 때는 소리가 큰데 이건 어느 로봇청소기나 다 똑같습니다.

물걸레 패드 세척하고 건조하는 소리는 그냥 백색소음 정도로 조용합니다.

 

샤오미 로봇청소기 X10+의 더스트백은 3개월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사용하고 2번 돌리는날도 많았도 다 안 차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건 사실 집마다 차이가 있어서 확실히 이렇다고 딱 짚어 말씀 드리기는 힘든 부분입니다.

총평

- 디자인 깔끔합니다.

- 오수통 세척/ 물 채우기/ 스테이션 청소 등 매일 관리 해줘야 하는 것들이 은근 있습니다.

- 어플 연동 기능 다양합니다.

- 예약에 맞춰서 청소 잘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