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및 정보

살구 칼로리와 5가지 효능

여름철 대표 과일, 살구는 제철이 6월~ 7월입니다.
세계 최고 장수마을인 히말라야 훈자마을에서 즐겨 먹는 간식이 말린 살구라고 합니다. 평균수명이 120세로 암 환자가 없고, 건강 장수 비결의 핵심에 말린 살구가 있다는 것이 밝혀져, 장수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고 합니다.
 
살구는 새콤달콤한 맛에 진한 노란빛을 띠며, 좀더 붉은것이 당도가 좋다고 합니다. 살구는 보통 생으로 먹으며, 과육을 말려서 먹기도 하며, 말리는 과정에서 베타카로틴, 엽산, 식이섬유등이 더 증가하기도 합니다. 그 외엔 쨈이나 통조림, 담금술 등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살구 1개 칼로리 중간 크기 정도로 볼 때에는 대략 17 kcal 정도이며 100g 당으로 볼 때에는 약 48 kcal라고 보면 됩니다. 말린 살구 1개는 수분이 날아간 상태라서 대략 8 g 정도이며 대략 20 kcal이며, 100 g 당으로 보면 약 250 kcal입니다.

 
살구의 효능
 
[눈 건강]
살구 속에는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를 통해서 시력 문제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특히, 베타카로틴은 망막의 건강을 유지하고 황반변성 등의 눈 질환을 발생 위험을 낮추는 데도 좋은 성분 중에 하나예요. 눈의 피로 및 시력보호에 도움이 되며, 안구건조증 과 야맹증 등의 눈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살구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비타민 a의 전구체 역할을 하며, 살구에 함유된 비타민e는 눈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심혈관 건강]
우리 몸에 곳곳을 흐르는 혈액은 신선한 산소를 공급해 주어 근육 피로를 풀어줄 수 있게 하여 주는데 살구 속에는 칼륨이 들어 있으며 이 성분은 혈압을 조절하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되는 것이죠. 또한, 칼륨은 나트륨 수치를 조절하여 혈압을 안정시키는 데도 도움을 주게 되죠. 살구에 포함된 칼륨은 혈관건강에 좋고, 고혈압을 예방합니다. 살구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피를 맑게 해 주며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 고지혈증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 작용]
살구에는 베타카로틴과 같은 강력한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어 체내의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노화 방지와 폐암과 췌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살구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노화 질병을 예방하는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골다공증 빈혈 예방]
살구에 함유된 유기산은 에너지 대사 및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되며, 칼슘 인 철분 등 무기질도 풍부하기 때문에 골다공증과 빈혈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점액 분비 조절]
살구에 들어 있는 비타민 A와 다른 영양소는 점막의 점액 분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호흡기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건조함으로 인한 자극을 줄여줍니다. 특히 건조한 환경에서 기관지를 보호하는 데 유리합니다.